배움/교육

비주얼 씽킹

꿈트리숲 2020. 5. 19. 06:00

 

 

제가 참여하고 있는 독서 모임 송도 나비에는 다양한 방면에서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마음껏 발휘하고 계시는 선배님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언어와 그림에 독보적인 실력을 가진 분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바이올렛’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은정 선배님이세요.

 

 

바이올렛님의 꿈지도

 

바이올렛님은 국내 최초 꿈 지도 강사이기도 합니다. 어느 날 그분이 보여주신 꿈 지도 한 장에 전 넋을 잃고 말았는데요. ‘나도 저렇게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너무 멋져 보였어요. 그래서 바이올렛님 바짓가랑이라도 붙잡고 가르쳐 주십사 부탁하려 했는데, 코로나가 제 발목을 잡았죠.

 

다행히도 바이올렛님은 온라인 강의로 꿈 지도 그리기와 비주얼씽킹 강의를 진행하고 있어서요. 이 기회를 놓칠 새라 냉큼 신청을 했어요.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는 줌 강의 동안 한 마디도 놓치지 않으려 귀를 쫑긋 세우고, 화면에다가는 눈에서 뿜어져 나오는 광선 레이저를 쏘며 집중했어요.

 

그럼에도 제 머릿속에는 지우개라도 들었는지 강의 끝나고 나니 내용이 가물가물하는 겁니다. 다행히 강사님이 강의 자료를 공유해주셔서 복습할 수가 있었어요. 이쯤에서 비주얼씽킹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소개 드릴게요.

 

비주얼씽킹은 간단한 글과 그림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거기다 자신만의 감성이 더해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비주얼씽킹이 되지요.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그림은 전문가급의 디테일한 그림이 아니라 도형이나 기호를 사용해서 간단히 표현한 것인데요. 예를 들자면 아래 그림들입니다.

 

 

 

저는 강의를 듣기 전에 <비주얼씽킹> 책으로 먼저 예습할 수가 있었는데요. 비주얼씽킹 강의 1기 수강을 했던 꿈블리 줄리님께서 선물해주셨거든요. 감사한 마음 멋진 비주얼씽킹으로 보답해보겠습니다(Someday).

 

책 표지에 ‘일 잘하는 사람들이 쓰는 간단한 표현의 기술’이라는 문구가 저의 마음을 확 사로잡네요. 저도 좀 스마트해지고 싶어서요. 책을 쭉 훑어보니 ‘어라? 이 정도면 나도 그릴 수 있겠는데!’ 하는 그림들이 많아서 비주얼씽킹이 좀 만만해 보입니다. 그냥 들이대도 될 것 같은 기분이에요.

 

비주얼씽킹은 책 한 권을 읽더라도 생각을 이미지화할 수 있게끔 도와 주는데요. 이미지화하기 위해서는 확실히 정리된 자신의 생각이 필요하겠더라고요. 그래서 비주얼씽킹을 잘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이 필요할 것 같고요. 또 역으로 생각을 정리하는데 있어 비주얼씽킹의 역할이 크다 싶습니다.

 

 

바이올렛님의 비주얼씽킹
바이올렛님의 비주얼씽킹

 

바이올렛님은 비주얼씽킹을 하면서 실행력도 좋아지고 두려움이 앞서던 소심이에서 창의력을 장착한 용기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주얼씽킹은 몸으로 익히는 기술이기에 절대 사라지지 않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어요.

 

<비주얼씽킹>의 저자 빌레민 브란트는 말합니다. 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신속함과 민첩함을 갖춰야 한다고요.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업무 방식이 필요하다는 거죠.

 

이러한 새로운 업무 방식들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협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시각화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역동적인 환경 속에서 팀의 업무 속도, 창의성, 효율성을 향상시켜주는 기술들이다. (12쪽)

 

기업과 마찬가지로 개인도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원활한 협업과 소통을 위해 생각을 디자인하는 기술을 배워둔다면 자전거 타기 기술만큼이나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비주얼씽킹은 모국어, 외국어에 이은 소통을 위한 제3의 언어 같아요. 자전거는 못 타지만 비주얼씽킹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도록 몸으로 계속 익혀나가고 싶습니다.

 

강의후에 수강생 모두에게 강의 요약 비주얼씽킹 숙제가 주어졌습니다. 강제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꼭 숙제를 해보고 싶었어요. 좋은 강의에 대한 보답이자, 비주얼씽킹 연습도 겸하고요.

 

습작을 많이 그려보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꿈트리의 첫번째 비주얼씽킹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전문가 딸이 옆에 있어서 아이패드로도 그려봤어요.

 

꿈트리의 비주얼씽킹 아이패드 Ver.

 

그림 그리는 과정도 한 번 담아봤어요. 얼마나 지우고 다시 그렸는지 하나도 안나오는구만요 ㅋㅋ

 

바이올렛님이 누군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아래 블로그 살포시 눌러 구경가셔요^^

https://blog.naver.com/dmswjd7952

바이올렛의 "엄마도 꿈이 있어"★ : 네이버 블로그

☆ <엄마도 꿈이 있어>의 저자 ☆ 비주얼 커뮤니케이터 ☆<오아시스 학교>의 교장 : 꿈지도, 원서읽기클럽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매일 포스팅) ☆ 문의 kej0410@hanmail.net

blog.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