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논어

논어 전 구절 생각필사 #42

꿈트리숲 2020. 10. 22. 05:50

제4편 이인 (里 仁)

 

4-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어진 이를 보면 그와 같아질 것을 생각하고, 어질지 못한 이를 보면 자신 또한 그렇지 않은지를 반성한다."

 

어진 이를 보면 나의 마음을 돌아보고 그와 같은 어진 마음이 내게도 우러나는지, 마음은 그렇지 않으면서 행동만 흉내를 내고 있는지 살펴본다. 어질지 않은 이를 만나면 거울을 보듯 나의 행동이 그와 같은지를 살피고 반성해야 한다. 마음과 행동에서 부끄러운 면이 있나 늘 살펴야겠다.

 

4-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를 섬길 때는 잘못하시는 점이 있더라도 조심스럽게 말씀드려야 하고, 그 말을 따르지 않을 뜻을 보이더라도, 더욱 공경하여 부모의 뜻을 어겨서는 안 되며, 아무리 힘들더라도 부모를 원망해서는 안 된다."

 

부모의 생각이나 태도가 잘못되었을 때는 예를 갖추어 말해야 하고, 부모님이 잘못된 생각을 바꾸지 않더라도 부모를 원망하면 안 된다는 말씀이다.  부모가 잘못된 생각을 강요할 때는 부모의 뜻을 억지로 꺾기보다는 시간이 흘러 부모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저절로 알 수 있게 하라는 뜻 같다. 저절로 알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올바른 나의 생각과 태도를 항상 일관되게 유지하여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으면 부모가 나의 모습을 보고 당신들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느낄 것 같다.

부모의 생각이 고지식하다고 부모를 가르치려 들거나 화를 내면 오히려 부모 자식간의 관계만 나빠진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