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논어

논어 전 구절 생각필사#79(제 7편 술이)

꿈트리숲 2020. 11. 30. 05:50

제7편 술 이 (述 而)

 

7-9 공자께서는 상을 당한 사람 곁에서 식사를 하실 때에는 배부르게 드신 적이 없으셨다. 공자께서는 곡을 하신 날에는 노래를 부르지 않으셨다.

 

상을 당한 사람 옆에서는 그 슬픔을 공금하고 밥을 배불리 먹지 않는 것으로 배려를 표현했다. 공감과 배려를 잘 표현하는 것이 공자가 말하는 사랑이자 '인'이다. 조문한 날에는 매일 부르는 노래도 부르지 않을 만큼 공자는 '인'을 적극 실천했다.

인은 멀리 있지 않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타인의 기쁨과 슬픔에 공감하고 그것에 맞게 배려를 잘 표현한다면 인을 실천하는 것이겠다.

 

7-10 공자께서 안연에게 말씀하셨다. "나라에서 써 주면 일을 하고 관직에서 쫓겨나면 숨어 지내는 것은, 오직 나와 너만이 이러한 뜻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자로가 여쭈었다. "선생님께서 삼군을 통솔하신다면 누구와 함께 하시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맨손으로 범을 잡고 맨몸으로 황하를 건너려다 죽어도 후회가 없는 사람과는 나는 함께 하지 않겠다. 반드시 일을 대함에 신중하게 하고, 계획을 잘 세워 일을 이루는 사람과 함께 하겠다."

 

용즉행 사즉장 - 세상이 알아주면 나아가고 나를 버리면 물러난다.

공자와 안회는 용즉행 사즉장이라고 자로가 자신도 함께 하고 싶어 군대를 통솔하게 되면 자로 자신과 함께 하자고 묻는다. 

그러자 공자는 자신의 목숨을 아끼지 않고 함부로 하는 이 하고는 함께 할 수 없다고 한다. 무모한 용기보다 신중하고 합리적인 계획을 세워 일을 그르치지 않는 사람과 함께 할 것이라고.

용기도 좋지만 그냥 물불 가리지 않고 뛰어드는 용기는 지양하고 신중하고 합리적인 계획을 세워 일을 그르치지 않는 것, 그러니까 목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뜻일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