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인문학

아이네이스 - 2

꿈트리숲 2018. 11. 16. 09:20

내부의 적이 더 무섭다

트로이 시내로 트로이 목마를 끌고 가는 행렬/조반니 도메니코 티에폴로/1773년

어제에 이어 아이네이스 이야기를 계속합니다. 아이네이스는 트로이 멸망 직후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는데요. 트로이 목마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리스 연합군이 거대한 목마를 만들어 트로이 성 안으로 잠입해서 트로이를 멸망시켰다는 얘기요. 저는 트로이 전쟁이 왜 일어났는지도 궁금했어요. 무엇때문에 10년 동안이나 전쟁을 했을까 하고 이책 저책 찾아 보다가 그 전쟁의 내막을 알게되어 완전 흥미진진했습니다.

10년간 지킨 나라가 한순간의 판단 잘못으로 망하는 것을 보면서 외부의 적보다 내부의 적이 더 무섭다 생각이 들기도 했구요. 또 제 1선에서 싸우는 군사들도 중요하지만 전략을 짜고 명령을 내리고 의사 결정을 하는 최고 지도자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생각해보게 하는 트로이 전쟁, 트로이 목마였어요.

트로이 전쟁은 신들이 개입된 전쟁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트로이 전쟁의 발단은 파리스의 심판인데요. 파리스는 트로이의 왕자로 태어났지만 트로이를 멸망하게 할 운명이라는 신탁을 받고 이다산에 버려져요. 그러나 그곳의 목동들의 도움을 받아 불운의 불씨를 안고 잘 자라지요. 그렇다면 파리스는 어떤 심판을 해서 트로이를 자신의 운명대로 멸망으로 끌고 갔을까요.

그 불운은 바다의 여신 테티스와 인간 펠레우스의 결혼식에서 출발합니다. 둘의 결혼식에 거의 모든 신들이 초대되었는데, 불화의 여신 에리스만 초대를 받지 못했어요. 신성한 결혼식에 불화의 여신을 부르고 싶진 않았을 거에요. 초대받지 못한 에리스는 앙심을 품고 황금 사과를 결혼식 연회장에 떨어뜨리고 갑니다.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라는 말을 남기고요.

이에 아름다운 여신들이 황금 사과를 차지하려 서로 아웅다웅 했겠죠. 불화의 여신의 의도대로 불화가 활활 일어났어요. 그 중 가장 아름다운 여신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가 남았습니다. TOP 3에서 한명을 뽑기는 진짜 어려웠을거에요. 아내와 딸들 중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난감해하던 제우스는 이다산에 목동으로 있는 파리스에게 심판을 맡겨요. 세 여신은 어떻게든 최고의 여신으로 뽑히기 위해 각자 줄 수 있는 후한 대가를 파리스에게 제시합니다. 헤라는 부귀영화와 권력, 아테나는 전쟁의 승리와 명예, 그리고 아프로디테는 아름다운 여인을 주기로 약속했죠. 두구두구두구. . . 파리스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합니다. 이 선택으로 말미암아 본인의 운명대로 트로이가 멸망되는 줄도 모르고 말이죠.

파리스의 심판/루벤스/1639년경

아프로디테는 약속대로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아내인 헬레네를 파리스와 사랑에 빠지게 만들죠. 헬레네는 그리스의 많은 남성들의 마음을 움켜 쥔 미의 소유자 인지라 아프로디테의 조건에 딱 부합한 여인이었어요. 졸지에 아내를 잃게 된 메넬라오스는 자신의 형인 그리스의 왕 아가멤논에게 원정을 요청하죠. 그래서 아킬레우스, 오디세우스 등이 참전하는 그 유명한 트로이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10년동안 지속되던 전쟁은 오디세우스의 아이디어로 트로이 목마가 탄생하면서 그리스의 승리로 끝이나요.

트로이군은 거대한 목마 안에 그리스군이 잠복해 있는 줄도 모르고 전쟁의 전리품으로 여겨 성 안으로 목마를 들임으로써 전쟁의 종지부를 찍게됩니다. 그때 트로이 왕의 사위였던 아이네아스는 멸망하는 조국 트로이를 구하려 안간힘을 쓰지만 운명의 추는 이미 그리스로 기운터라 더이상의 노력은 무의미했어요.

이에 아이네아스의 엄마인 아프로디테가 나서서 트로이를 어서 탈출하라고 합니다. 제 2의 트로이를 건설하는 것이 너의 임무라고 하면서요. 신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운명을 믿고 아이네아스는 새로운 땅 이탈리아를 찾아 항해에 나섭니다.

드디어 아이네이스 서막이 열리는 순간이에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고 있다면 아이네이스를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저도 오늘 아이네이스의 배경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트로이 전쟁과 그 전쟁의 시발점이었던 파리스의 심판에 대해 주저리주저리 늘어놓게 되었어요. 아이네이스만 보면 곁가지 같지만 달리 생각하면 아이네이스가 나오게 된 뿌리 같은 이야기라 꼭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본격적인 아이네이스는 다음주로 또 넘겨야 할 듯 하네요.^^

아이네이스에 대한 스포일러는 인터넷에 검색하시면 많이 나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트리 블로그만의 아이네이스도 한번 보고 싶다 하시면 다음주까지 기다려주세요.~~

커밍 쑤~~~~운!!

728x90

'배움 >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네이스 - 4  (4) 2018.11.21
아이네이스 - 3  (2) 2018.11.20
아이네이스  (6) 2018.11.15
여덟 단어  (8) 2018.10.19
페터 비에리의 교양수업  (9) 2018.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