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움/일상

마음을 꿰뚫는 15초의 마법

꿈트리숲 2020. 6. 5. 06:00

 

 

광고는 15초 만에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고 해서 15초의 마법이라 불리지요. 광고를 보면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정수기로 물을 마시고 전기밥솥으로 밥을 하고요. 식탁엔 새벽 배송 받은 음식들이 오릅니다. 빨래는 스마트한 세탁기와 건조기가 맡지요. 우리가 먹고 입고 씻고 하는 모든 것들, 아침부터 저녁까지 우리가 맞는 많은 상황에 광고의 영향이 아닌 것이 없을 정도에요.

 

TV에도 신문에도 블로그에도 유튜브에도 15초의 마법은 우리를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전엔 제품의 정보만 전달해도 혹했던 시절이 있었어요. 또는 유명 연예인만 등장해도 15초 마법에 빠져들곤 했었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광고에 마음을 내어주시나요?

 

제 딸과 광고 이야기를 하면서 ‘라떼는 말이야...’ 하며 로고송 얘기를 해줬어요. 그랬더니 아이가 그런 게 있었어? 하면서 아주 신기해 하더라고요. 광고 하나만 보더라도 저의 10대와 지금의 10대는 많이 다른 게 느껴집니다. 과거에는 로고송이 인기 광고, 인기 제품의 척도였거든요. 요즘은 인기 광고의 척도가 브금(이라고 부르더라고요. bgm을요)이라는 얘기가 있어요.

 

제가 로고송에 소비자로서의 마음을 내줬다면 제 딸은 브금의 마법에 걸려든 셈이지요. 브금이든 로고송이든 광고주의 목표는 소비자 마음에 깊숙이 자리 잡고 물건을 살 때 무의식적으로 자사의 브랜드, 특정 제품을 선택하게 하는 것일텐데요. 광고인 듯 광고 아닌 광고 같은 느낌을 주면서 가랑비에 옷 젖듯 소비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그런 광고 만드는 것이 꿈일 거예요. 저도 제 마음에 티내지 않고 안착하는 그런 광고에 제 마음을 내어줍니다.

 

어제 아침에 남편이 신문의 한 기사를 보여주며 감탄을 하더라고요. 어떻게 이런 광고를 할 수가 있지 하면서요. 뭔 기사인가 싶어 봤더니 대박! 잘 키운 아이디어 열 로고송 열 연예인 부럽지 않다 소리가 나올 법한 광고였습니다.

 

말장난 같은 광고 카피... 메시지 전달력은 ‘장난 아니네’

 

예부터 백성들을 가난으로부터 지켜주던 수익성이 있었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괴물들로 수익성은 위기에 빠지는데요. 불안한 백성들은 은행나무 앞에서 번호표를 뽑고 비나이나 비나이다를 합니다.

 

괴물들이 수익성을 혼란에 빠뜨리려 호, 당랑, 살쾡이 등을 무기로 들고 나옵니다. 이에 수익성을 지킬 초절정 고수의 권법이 등장합니다. 바로 삼성증! 이 고수의 강력한 비기는 이애래수(ELS)!

 

어떻게 이런 기발한 생각을 했는지 그저 감탄하고 또 감탄합니다. 재밌으면 또 보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죠. 혹시나 해서 유튜브 검색해봤더니 아니나다를까 3주 만에 100만 조회수를 넘은 동영상이 있었어요. 보고 또 보면 삼성증권이 수익성을 지켜줄 것 같고 ELS는 利愛來水(이롭고 사랑스런 수익이 물 흐르듯 다가오다)로 재테크 어려움을 해결해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도 모를 일입니다.

 

증권과 전혀 연결이 되지 않는 무협으로 허를 찌르는 아이디어, 쉽고 재밌게, 그러면서 메시지는 확실하게 전달하는 카피. 광고인 듯 광고 아닌 광고 같은 친근함으로 소비자의 마음에 안착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어려운 것을 쉽게,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지루한 것을 신나게 만드는 일, 그것이 광고의 본질이라면 지금까지 말해온 언어유희는 이런 광고의 본질을 명쾌하게 꿰뚫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언어유희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 (신태호 제일기획 제작본부 ECD)

 

수익성을 지키는 권법은 삼성증권, ETF가 울고 갈 비기 ‘이애래수’. 말장난 같지만 본질을 꿰뚫은 이가 만들어 낸 광고 카피는 15초의 마법 제대로 부리는 것 같습니다. 본질을 꿰뚫은 자에게는 눈앞의 안개가 걷히고 나아가야 할 길이 분명히 보일 테지요. 마음을 두드릴 대상이 누구이며 어떤 메시지를 주어야 하는지 비단 광고뿐만이 아니라 우리 삶에도 그런 혜안이 필요하리라 싶습니다.

 

삼성증권과 아무런 연관은 없지만 '요즘 광고 이렇게 재밌습니다' 하는 차원에서 영상 소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UJcdBHqtd8

https://www.youtube.com/watch?v=Gui7StQGnu0

 

728x90

'비움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마로부터 독립하던 날  (17) 2020.06.23
감자꽃 필 무렵  (12) 2020.06.10
혼밥의 정석  (21) 2020.05.28
긴급재난지원금 어떻게 쓰고 계시나요?  (15) 2020.05.27
택배 언박싱의 설렘을 매일 느끼는 방법  (17) 2020.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