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책

오만하게 제압하라

꿈트리숲 2020. 7. 2. 06:00

 

 

예전에 서평단으로 활동하는 블로그들 보면서 어떻게 하면 저런걸 할 수 있지 궁금했던 적이 있었어요. 몇 달 전 저에게 메일이 한 통 왔는데요. 서평단 활동 제의 메일이었습니다. 혹시 스팸메일 아닐까 걱정하며 신청했는데, 책이 정상적으로 오더라고요.

 

벌써 네 번째 책인데, 블로그 리뷰를 이렇게 하면 제대로 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제 식대로 그동안 리뷰했던 것처럼 책 후기를 남겨볼게요.

 

<오만하게 제압하라>는 2013년에 출간되었던 책인데 절판되어서 중고 시장에선 10만원을 훌쩍 넘는 가격에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가격이 그러니 재출간 요청이 쇄도했음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습니다. 지난달에 새 옷을 입고 따끈따끈하게 나왔어요.

 

고양이가 오만하게 제압하는 표지 모습이라니, 귀여우면서도 도도해 보입니다.

부제가 반칙이 난무하는 세상 여자가 살아가는 법이라고 붙었어요. 직장 생활에서 남자들의 권력에 밀려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여성들을 위한 책입니다. 책은 따뜻하게 위로하기보다는 강력한 도구를 꺼내쓸 것을 주문하는데요.

 

이 책이 권하는 오만은 일종의 공구와 같다. 직장 여성에게 필요한 ‘공구함’에 보관했다가 갈등 상황에서 꺼내 쓸 수 있는 공구, 직장에서 특정 남자 때문에 힘들 때 오만의 공구를 꺼내 쓰면 된다. (9~10쪽)

 

저자는 ‘오만’을 공구로 더 나아가 무기로 장착하기를 권합니다. 그것이 남자와의 권력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이라고 하면서요. 전 이 글을 여성 작가가 쓴 줄 알았는데요. 남자 작가였어요.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지지 않는 세상을 살아갈 딸들을 위해 썼다고 하는군요. 직장 내 갈등 상황에서 남자들이 보이는 태도를 말하자면 자신이 '네이티브스피커'로서 적임자라고 말합니다.

 

제가 직장 다닐 때(너무 오래되어 구석기 시대 같은 느낌) 여성 책임자들이 있긴 했지만 남성 책임자 수에 비해 현격히 적었고요. 또 승진 기회도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 같지 않았어요. 그러니 여성은 남성에 비해 더 많은 시간 더 치열하게 노력을 해야만했죠.

 

그런 여성을 보면서 남자 직원들은 뒤에서 한마디씩 합니다. 승진에 목숨 걸었다고 하면서요. 똑같이 노력해서는 승진을 안 시켜주니 더 노력할 수밖에요. 남자는 남자의 입장만 생각하는거죠. 이럴 때 보통의 여자 직원들은 아주 논리적으로 따질 준비를 하곤 하는데요. 저자는 다른 의견을 제시합니다.

 

여자들은 대개 갈등 상황에서 말이 끊기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여자들에게 만연해 있는 착각이다. 그래서 여자들이 온갖 말로 안간힘을 쓰는 동안 남자들은 의자에 기대어 그 모습을 지켜보는 상황이 너무 자주 발생한다. 여자들이 장황하게 늘어놓는 말들은 다 쓸데없는 것들이라고 믿는 남자들이 상당히 많다. (97쪽)

 

요즘에도 이런 남자 직원이 많을까요? 겉으로는 없어졌는지 모르지만 속으로는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는 남자 직원이 있을 겁니다. 이럴 때 여자들이 쓸 공구, 바로 ‘오만’을 꺼내야 합니다.

오만의 공구가 침묵의 언어로 작동하게 써야 하는데요. 전략적으로 침묵하고 짧게 핵심만 말하는 여자는 상대방 남자의 집중을 얻는다고 해요. 이건 비단 남.녀 갈등 상황만이 아니라 다른 갈등 상황에서도 유효하리라 생각합니다. 내 딴에는 너무나 논리적으로 A부터 Z까지 늘어 놓지만 상대는 귀를 닫을 수도 있으니 갈등 상황에선 침묵의 언어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무언의 짧은 행동, 즉 비언어적 행동을 저자는 ‘무브토크’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무브토크’는 말이 필요 없지만 효과는 강력하다고 해요. 저자는 '무브토크'를 포함해서 좀 더 큰 그림을 제시합니다. 새로운 언어를 하나 배우라고 주문하는군요.

 

현재는 남성이 월등히 많이 리더 자리를 차지한다. 여성은 승진 욕구만으로 그 자리에 오를 수 없다. 외국어를 하나 더 배워야 한다. 남자의 언어 말이다. (115쪽)

 

제가 지금 당장 승진할 일은 없지만 외국어는 배워두면 삶의 이득이니까 배워둘까 봐요.

더불어 오만의 십계명도 익혀둘까 하고 봤는데 여성 리더가 되는 길 꽃길만은 아닌 것 같아요.

 

오만의 십계명

제1계명 모든 것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

제2계명 권력 의지를 가져라

제3계명 필요하다면 무례하게 행동하라

제4계명 목소리를 의식적으로 바꾸어라

제5계명 당신의 역할을 진지하게 여겨라

제6계명 의사소통 단계를 뒤죽박죽으로 섞지 말라

제7계명 영역을 방어하라

제8계명 남자들이 남장한 여자일 거라고 착각하지 말라

제9계명 능력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제10계명 지위 상징을 요구하라

 

728x90

'배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래 준비해온 대답  (16) 2020.07.10
나는 나를 어떻게 할 것인가  (16) 2020.07.08
사는 게 불안한 사람들을 위한 철학 수업  (19) 2020.07.01
SeeSaw Girl  (10) 2020.06.25
기쁨 채집  (14) 2020.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