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움/일상

공부의 신이 될까? 일단 스톱워치부터 질렀다

꿈트리숲 2020. 9. 1. 06:00

공부의 신 강성태님을 아시나요? 한때 TV 프로그램에서 수험생들 멘토해주시는 걸 잠시 본 적 있는데요. 요즘은 유튜버로 활동하시죠. 제가 예전에 강성태 저자가 쓴 <미쳐야 공부다>를 보고서 ‘어떻게 하루 18시간 공부할 수 있지? 그게 가능해? 역시 공신이라 불릴 만하군.’ 하며 감탄했던 적이 있습니다.

 

18시간도 그냥 앉아 있는 시간을 얘기하는 게 아니라 오롯이 몰입한 시간이 18시간이라는 거 정말 어마어마한 공부 양인 거죠. 그렇게 공부하니 서울대를 갈 수 있었나 싶습니다. 근데 18시간 몰입한 걸 어떻게 증명할까요? 바로 스톱워치입니다.

 

작년 가을 겨울 환자로 지내면서 가을 겨울의 시간이 통째로 사라져버린 것만 같아서 올 초에 다짐을 하나 했습니다. 2020 연말에는 뭔가 기억에 남는 일을 했다고 할 만한 걸 해보자 하고요. 토익 시험 응시를 계획했어요. 혼자 하면 금세 중도 포기할까 봐 딸아이를 설득해서 같이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예상외로 집순이만 할 줄 알았던 제가 온라인으로 듣는 강의가 늘어나고 해야 할 숙제가 쌓이니까 토익 공부는 뒷전이 되고 말았어요. 시작도 포기도 완전 빠른 저, 7월에 불현듯 토익 시험이 생각났어요. 아이에게 엄마는 기본기부터 다지고 시험 보려면 올해는 아무래도 무리니까 너라도 올 연말에 보라고 얘기했죠.

 

난생처음 토익 시험을 보려는 딸, 이것저것 알아보더니 자신에게는 아무래도 토플이 더 맞는 것 같다며 토플책을 사달라고 하더라고요. 내심 반가워서 뭐가 됐든 시험 본다니까 덥석 토플책을 샀죠. 근데 토플 문제집 풀려면 필요한 게  하나 더 있다고 하더군요. 바로 스톱워치였습니다. 공신의 그 스톱워치요.

 

스톱워치, 공부의 신들이 애용하는 어쩌면 그들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시키지도 않았는데 아이가 자발적으로 찾으니, 도치맘인 저는 내심 환호를 했습니다. 강성태 공신도 이 스톱워치로 18시간 몰입 공부를 했다 하는데(서...설마 우리 아이도 공신이 되는 건가? - 김칫국 마시기 달인 각)...

 

스톱워치 공부법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수험생들 사이에선 이미 유명한가 봐요. 스톱워치 공부법은 자신이 집중해서 공부한 시간을 눈으로 보이게 기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오늘 5시간 공부했어.’ 이러면 그 5시간이 오로지 공부에만 전념한 시간인지 아니면 그 5시간 안에 밥 먹는 시간, 화장실 가는 시간, 전화 받는 시간, 카톡한 시간 등이 다 포함해서 5시간인지 모호하거든요. 이럴 때 스톱워치로 집중한 시간만 기록해보면 자신의 실제 공부 시간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핸드폰에 스톱워치가 있는데, 뭐하러 스톱워치가 또 필요할까? 그런 생각 안 드세요? 저는 그렇게 생각했거든요. 핸드폰의 스톱워치를 써보니 이게 핸드폰에 자꾸 눈길을 주게 돼서 열공하고자 하는 의지를 야금야금 갉아먹더라고요. 미니멀에 좀 저어되기는 하지만 아이가 공부에 필요하다니 스톱워치 과감히 질렀습니다.

 

 

토플 83분 풀었다며 이건 기적이라고 한컷

 

제일 처음 산 버전의 스톱워치에요. 호기롭게 동네 문방구에서 사서 바로 사용했는데요. 어라? 이 아이는 99분을 넘어가면 다시 0으로 세팅 되버리는 겁니다. 그래서 몇 시간을 했는지(사실 몇 시간까지 공부할까도 미지수) 체크가 불가능했어요. 아이는 분 단위에서 시간까지 기록되는 스톱워치를 원한다며 여러 기능이 탑재된 스톱워치를 검색해서 하나 찾아냈습니다.

 

 

한 시간 넘게 수학 문제 풀었다며 대박 사건이라고 한 컷

 

이제 스톱워치 샀으니 토플 몰입 공부 달려볼까 했더니요. 놀멍 쉬멍 하고 있어요. 조만간 토플은 물 건너갈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스톱워치도 함께 잊히는 건가 했는데 수학 문제집 풀 때 요 스톱워치를 아주 열렬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피터 드러커-

 

내가 얼마나 공부를 하는지 제대로 측정하지 않으면 잘하고 있는지 개선이 필요한지 알 수가 없습니다.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성적은 제자리다 그러면 공부 시간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그럴 때 나의 진짜 공부 시간, 오롯이 몰입한 시간을 알려주는 스톱워치가 있다면 한결 수월하게 측정하고 관리할 수가 있겠어요. 요즘 저희집 아이는 스톱워치에 공부 시간 찍어서 저에게 자랑하는 재미를 들였습니다.

 

 

 

공신은 모르겠다, 기록 남기는 재미로 본전 뽑아보자

 

 

https://coupa.ng/bI7GGa

드레텍 수험생용 스탑워치 t-186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