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움/일상

시간을 들여 돈을 버는 일

꿈트리숲 2020. 7. 31. 12:19

 

 

주부의 가사 노동은 얼마의 값어치가 있을까요? 과거엔 주부라면 당연히 하는 일이라 여겨 가사 노동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월급도 당연히 없었고요. 그래서일까요? 전업주부는 논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죠. 다행히 요즘은 인식이 많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전 전업주부로 살고 있지만 놀고 있다고 말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전엔 전업주부라는 타이틀이 살짝 부끄러울 때가 있었어요.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집안일을 척척 해내는 수퍼맘을 만나면 더욱 그랬었죠.

 

남편은 그런 말을 했었어요. 집안일 하고 아이를 잘 키우는 게 큰돈을 버는 거와 맞먹는다고요. 그러나 제 마음에는 집안일도 하고 눈에 보이는 돈도 벌고 싶은 욕구가 있어서 남편의 그 말을 온전히 받아들이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https://news.joins.com/digitalspecial/328

내가 하는 집안일, 연봉으론 얼마?

계산기를 두드려보세요

news.joins.com

나의 가사 노동, 연봉으로 책정하면 얼마나 될까요? 재밌는 사이트가 있어서 집안일 연봉을 계산해봤는데요. 대충 넣어본 저의 연봉은 1,374만원이네요. 월급으로는 매달 114만원입니다. 아무것도 안 하고 논다고 말할 수준은 훨씬 넘어서는 금액이지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매달 고정적으로 버는 수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의 속성>에서 저자는 정기적이고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은 보통 그 액수의 100배 규모 자산의 힘과 같다는 얘기를 했어요. 그러니까 저의 경우는 13억 7천여만의 자산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사 노동이, 저의 가치가 갑자기 급상승하는 느낌이 드네요.

 

며칠 전 마늘을 깠었어요. 신혼 초에는 다진 마늘을 사서 쓰거나 엄마가 다 까서 주신 통마늘을 사용했었죠. 최근까지도 깐마늘을 사다가 집에서 절구로 찧어서 사용했었는데요. 김치를 직접 담그니까 마늘이 많이 필요해져서 어쩔수없이 접마늘을 사게 됐습니다.

 

 

물김치에 한움큼 넣고도 이만큼 남았어요

 

의성마늘 반접을 사서 본격적으로 마늘 까기 돌입. 야심차게 시작했지만 손가락도 아프고 어깨도 아프고 노안이 온 눈으로 마늘 까기란 쉽지 않은 일이더라고요. 결국엔 반접의 반만 까고 남겨뒀습니다.

 

마늘 까면서 문득 ‘이게 바로 시간을 들여서 돈을 버는 일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전에 저는 돈으로 타인의 시간(깐마늘, 다진 마늘)을 샀다면 지금은 시간으로 돈을 벌고 있더라고요. 금수저 물고 태어나지 않는 이상 부자로 가는 첫걸음은 시간을 들여서 돈을 버는 일부터라고 배웠습니다.

 

주부의 노동은 해도 티가 나지 않는 일이라 돈이 된다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거예요. 저부터도 그랬고요. 그런데 마늘을 까면서 제가 돈을 벌고 있다는 걸 알았어요. 부자로 가는 첫걸음을 내딛었구나 싶었습니다. 깐 마늘을 한 봉 사면 이천원 삼천원 하는데요. 전 몇 시간 들여서 만원 가까이 번 것 같아요. 여기서 시간이 우선이냐 돈이 우선이냐 딜레마에 빠지기도 하지만 지금은 시간으로 돈을 버는 게 우선이다 싶네요.

 

시간을 들여 돈을 벌면 나에게 다시 시간을 선물해줄 수 있습니다. 세탁기, 냉장고, 청소기 등이 시간을 선물해준 대표적인 예이고요. 또 하나 저에게 시간을 선물해준 예가 있습니다.

 

신세계로구나

마늘 다지기에요. 미니멀 한다고 살림을 늘리지 않으려 결혼할 때 산 절구로 마늘을 다져왔어요. 시간과 노동을 많이 들여야 하는 일이었는데, 이제 마늘 다지기로 시간과 노동에서 자유로워졌습니다. 많은 양의 마늘이 한 10초면 휘리릭 갈아져서 남는 에너지와 시간을 절 위해서 쓸 수가 있어요.

 

월급도 없고 티 나지 않는 가사 노동에 지쳐서 나도 뭔가 폼나는 일 좀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시간을 들여 돈을 버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저를 새롭게 정의 내리기로 했습니다.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내가 무엇을 하든, 하지 않든, 모두 내 자유다. 모든 시간을 나를 위해 쓸 수 있으니 무엇이든 공부하고 필요한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 돈의 속성 182쪽

 

나에게 시간을 선물하기 위해 저는 오늘도 시간을 들여 돈을 벌고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