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책

6년 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팔리는 콘텐츠 만드는 법

꿈트리숲 2020. 10. 30. 06:00

6년 전이었다. 남편과 나는 업을 바꿔 교육 회사를 만들고 싶었다. 그때 당시 남편의 직업은 해외 영업 무역 파트에서 일하던 직장인이었고, 나는 평범한 유아 교사였다. 어떤 터닝 포인트로 인해 업을 바꾸기로 마음먹고 자기 계발을 위해 독서만 주야장천 하던 어느 날이었다.  -<6년 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팔리는 콘텐츠 만드는 법> 프롤로그-

인문교육 연구소, 봄들애의 기획이사를 맡은 소피노자님의 전자책 프롤로그의 일부인데요. 평범한 직장인과 유아 교사는 그 뒤에 어떻게 되었을까요? 평범한 직장인 남편은 강사가 되고 저자가 되었고요. 유아 교사인 아내는 기획자가 되고 역시 저자가 되었습니다. 부부가 함께 저자가 되다니, 세상에 이런 일이! 수준이죠. 그 모든 일이 6년 차 기획자인 소피노자님의 머릿속에서 탄생했어요. 이쯤되면 6년 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팔리는 콘텐츠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좋은 콘텐츠 하나만 있어도 월급을 대신할 정도로 지금은 바야흐로 콘텐츠 시대입니다. 저자는 온택트 세상이 되면서 많은 사람이 콘텐츠의 중요성을 느끼게 됐다고 얘기하는데요. 세상이 다양화되고 세분되면서 사람들의 욕구도 그만큼 다양해지고 여러 방면에서 새로운 뭔가를 계속 찾고 있어요. 이럴 때 나만의 필살기 콘텐츠가 있다면 나를 알리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요.

콘텐츠 시대다 보니 너도나도 콘텐츠를 만듭니다. 온라인상에는 비슷비슷한 콘텐츠가 많이 유통되고 있어요. 퍼스트 무버가 잘 팔리는 콘텐츠를 하나 만들면 패스트 팔로우들이 조금씩만 바꿔서 비슷한 걸 많이 생산해 내는데요. 남과 차별화된 나만의 코어 콘텐츠를 만들려면 일단은 나의 내면을 먼저 성찰해 볼 것을 저자는 주문합니다.

대부분 우리는 문제가 생기면 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려고 한다. 그런데 그보다 중요한 것은 나의 내면을 먼저 성찰해 보는 것이다. 나 자신으로부터 오는 변화의 힘을 아는 사람만이 진정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콘텐츠를 만드는 일도 결국 타인을 돕기 위한 일이다. 하지만 그전에, 나에 대한 충분한 숙고가 이뤄져야 한다. 내가 가고 싶은 위치로 가려면 지금 현재 내가 있는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5쪽


나를 정확히 알아야 나만의 콘텐츠도 내가 원하는 위치도 알 수 있음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나의 특기는 무엇인지, 나는 무얼 할 때 재미를 느끼는지,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어떤 모습인지 등등. 코어 콘텐츠는 결국 나를 제대로 파악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겠어요.

6년 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콘텐츠 5계명이 있습니다.

1.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 먼저다. - 초보라고 두려워하지 말자. 지금은 초보가 왕초보를 도울 수 있는 세상이다.

2. 콘텐츠는 문제 해결사다. - 콘텐츠를 만들 때 나에게 어떤 분야의 문제 해결력이 있는가를 먼저 점검해보면 좋다.

3. 콘텐츠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콘텐츠에 철학을 담기 위해서는 콘텐츠 개발자의 삶과 콘텐츠 내용이 일치되어야 한다.

4. 콘텐츠에 앞서 핵심 타깃을 설정하자.- 핵심 고객이 누군지 파악하는 건 수익 창출과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문제다.

5. 콘텐츠에 생명력을 불어넣어라. - 지금의 콘텐츠에 만족하지 말고 생명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열심히 불어 넣어 만든 만큼 오랫동안 사랑받는 콘텐츠가 된다.

이 외에도 책에는 코어 콘텐츠를 찾는 방법, 기획 제작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콘텐츠를 찾고 싶은 분이나 기획 제작하는 방법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마음먹는 순간 내 삶에서 그냥 지나쳤던 모든 순간들이 스토리가 된다. 기적이 된다. 남을 도울 수 있는 마법의 솔루션이 담긴 하루로 바뀐다. 잘 만든 콘텐츠 하나로 내 인생이 순식간에 자랑스러운 삶으로 변한다. 콘텐츠는 내 삶에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에필로그 중에서-

아직 나만의 코어 콘텐츠가 무엇인지 몰라서 헤매고 있는 저에게 저자가 마치 옆에서 일러주는 듯합니다. 독서만 하면 지식 소비자, 콘텐츠를 만들면 지식 창조라고 하는데요. 일기 쓰듯 부담 없이 기록해나가다 보면 내 삶에서 코어 콘텐츠를 찾고 지식 창조자가 되는 날도 오리라 생각합니다.

 

kmong.com/gig/260344

6년 기획자가 잘 팔리는 강의 콘텐츠 만드는 노하우를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16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소피노자의 취업·투잡, 투잡·부업 강의, 기타 서비스를 6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투잡·부업 강의, 기타 제공 등 15000원부터 시작 가

kmong.com

 

728x90

'배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 달리오 - 성공 원칙  (12) 2020.11.12
1분 과학  (15) 2020.11.10
그림일기 친구, 줄리썸머님의 첫 책 - 그림일기 100일의 기적  (15) 2020.10.23
포노사피엔스코드 CHANGE 9  (18) 2020.10.15
온라인 그루밍  (12) 2020.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