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책

레이 달리오 - 성공 원칙

꿈트리숲 2020. 11. 12. 06:00

 

 

요즘은 두꺼운 책에 몰입이 잘 안 되는데요. 이럴 때는 가벼운 주제나 얇은 책 위주로 읽으며 독서 열정이 식지 않게 보온 정도만 해줘도 흐름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보온하기에 좋은 책을 한 권 만났어요. 얇지만 벽돌 책의 핵심 내용이 다 들어있습니다. 두꺼운 책 앞에서 좌절하셨다면 이 책으로 집나 간 자신감을 불러올 수 있을 것 같아요.

 

레이 달리오의 <원칙>, 700여 페이지가 넘는 벽돌 책이죠. <원칙>이 일러스트 버전으로 출판되었어요. 아이들 그림책 크기여서 들고 다니며 수시로 보기도 좋고요. 그림이 들어있어 이해하기도 수월합니다.

 

레이 달리오의 <원칙>은 애니메이션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영상을 바탕으로 일러스트 책이 만들어졌다는군요. 전 책을 사고 나서 알았습니다.

 

레이 달리오는 이 시대 가장 위대한 투자자이자 기업가로 불립니다. 세계 최대 규모(약 200조)의 헤지펀드를 운영하고 있어요. 레이 달리오는 자신은 평범한 사람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인생이라고 불리는 모험이 가득한 긴 여행을 하면서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었고, 그것을 통해 성공에 이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레이 달리오의 성공 원칙 참고해서 저도 저만의 원칙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우리는 사는 동안 평생 수많은 현실에 부딪치고 그러면서 셀 수도 없는 많은 결정을 내립니다.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가 우리 삶의 모습을 결정짓기도 하고요. 또 그 결정들이 모여서 지금의 우리를 만들었죠. 저자는 처음부터 원칙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고 합니다살면서 경험을 통해 원칙을 얻었다고 하는군요.

 

원칙은 반복되는 비슷한 상황들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

성공 원칙 1 :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라.
성공 원칙 2 : 결정을 실천할 용기가 필요하다. 

스스로 생각하고 동시에 철저하게 개방적인 사고를 하라.

우리는 우리만의 틀에 갇혀 살고 있습니다. 이 틀을 벗어나지 못하면 우리는 평생 남이 원하는 대로 생각하고 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런 삶을 원하지 않는다면 무엇을 할지 결정하고, 또 그 결정을 실천할 용기가 필요합니다. 내 안의 틀에서 나왔다면 어디로 갈지 무엇을 할지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성공 원칙 2 : 훌륭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진실인지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엇이 진실인지 안다는 것은 현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안다는 의미인데요. 저자는 극사실주의자를 자처합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현실과 함께 사는 사람이 극사실 주의자라는데,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건 때로는 너무 고통스러워서 피하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 고통을 마주해야만 훌륭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하니 고통을 피하지 말아야겠어요.

성공 원칙 3 : 꿈 + 현실 + 결단력 = 성공적 인생

당신이 당신의 꿈을 성취하는 데 집중하고,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현실과 그 현실에 잘 대처하는 방법을 바로 이해하며 결단력을 가지고 대응한다면, 당신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원칙을 배우게 될 것이다. 35쪽

 

성공적 인생을 위해서 우리는 목표를 향해 모험과 도전을 합니다. 모험과 도전은 늘 성공할 수만은 없죠. 실수도 하고 나의 약점도 드러나고요. 여러 문제들이 발견됩니다. 저자는 이런 고통들은 우리에게 주는 신호라고 얘기합니다. 현실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라는 신호요.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 원칙이 필요해 보이네요.

성공 원칙 4 : 고통 + 성찰 = 발전

경험을 많이 해야 성공한다는 말 자주 듣습니다. 그런데 무작정 경험만 한다고 해서 그것이 성공으로 연결되는 것 같지는 않아요. 경험을 하면서 실수를 하고, 실수를 통해 반드시 배우는 것이 있어야 성공으로 연결될 텐데요. 저자는 발전을 위한 5단계를 제시했어요.

목표 - 문제 - 진단 - 계획 - 실행

목표를 향해 가다가 문제를 만나 넘어지고 왜 넘어졌는지 진단하면 어떻게 문제를 넘을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계획대로 실행에 옮기는데요. 성공적인 인생은 이 5단계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을 수행하다 보면 새로운 문제를 만나게 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높은 수준의 성공을 경험하게 되는 거죠.  

성공 원칙 5 : 우리의 '자아'와 '사각지대'라는 장벽

인생이라는 모험 길이 늘 탄탄대로만 있는 건 아니죠. 사막을 만날 때도, 망망대해를 만날 때도 있고요. 사람이든 환경이든 장애물을 만날 때도 부지기수입니다. 책에서는 모든 사람이 부딪치는 가장 큰 두 개의 장애물로 '자아'와 '사각지대'를 들었습니다. 자아는 스스로의 약점을 인정하는 것을 방해하고요. 사각지대는 사람들이 각자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물을 보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어느 누구도 혼자서 주변에 있는 모든 위험과 기회를 볼 수는 없다. 당신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당신은 혼자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다. 105쪽

 

성공은 개인의 영역이긴 하지만 절대 개인 혼자의 힘으로 이루어 낼 수는 없습니다. 환경과 사람의 도움이 무엇보다도 크게 작용합니다. 그럼에도 개인의 노력을 빼놓을 수는 없는데요. 실패와 절망은 사람들을 선별한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실패와 절망을 통해 성찰하고 교훈을 얻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도전과 성공이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일이라 생각하고 도망친다고 하네요. 고통스럽더라도 실패에서 배우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레이달리오 <원칙> 애니메이션

www.youtube.com/watch?v=73tmex9Ryzg

www.youtube.com/watch?v=2WNvvDA0bDo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