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책

달러구트 꿈백화점

꿈트리숲 2020. 11. 19. 06:00

 

 

꿈 백화점이 있다면 어떤 꿈을 사고 싶으세요? 꿈 백화점에는 명감독들이 만든 멋진 꿈이 가득합니다. 그러나 인기 있는 꿈은 금세 매진을 찍어요. 그러니 원하시는 꿈이 있다면 서둘러 준비해주세요.

 

기발한 소재의 소설 한 권 소개합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인데요. 저자의 이력이 아주 독특해요. 재료공학도였고 반도체 엔지니어로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로 이 소설을 발표했어요. 다양한 직업군에서 작가로 데뷔하는 경우를 많이 보긴 하지만 자신의 업에 대한 실용서나 자기계발서가 대부분이지요. 저자의 이력과 전혀 연관 지을 수 없는 소설을 만나니 정말 놀랍습니다.

 

달러구트의 꿈 백화점은 젊은이들에게 아주 인기가 좋은 일자리였다. 높은 수준의 연봉, 이 도시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화려하고 고풍스러운 건물, 각종 인센티브 제도, 기념일에는 고가의 꿈을 무료로 제공하는 세심한 직원 복지까지. 일자리로서의 장점이 셀 수 없이 많았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달러구트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영광보다는 못했다. 14쪽

 

제가 구직자라도 구미가 당기는 직장일 것 같아요. 연봉에 근무 환경, 복지까지 잘 되어있으니 금상첨화겠습니다. 거기다 원하는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있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얼른 입사하겠어요. 

 

꿈 백화점은 층마다 다른 장르의 꿈을 팔고 있어요. 1층은 고가의 인기상품, 또는 한정판과 예약상품들만 소량 취급합니다. 2층은 평범한 일상의 꿈을 팔고요. 3층은 획기적이고 액티비티한 꿈들이 모여있습니다. 4층은 낮잠용 꿈을, 5층은 각 층에서 팔다 남은 꿈을 할인해서 판매합니다.

 

여기까지 읽고 저는 와~ 백화점하고 똑같네! 생각했어요. 백화점에서도 이월 상품을 맨 위층이나 지하에서 팔잖아요. 비현실적인 꿈을 소재로 다루고 있지만, 표현은 우리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았어요. 이월 상품 잘만 잡으면 대박 상품을 구매할 수도 있는데요. 꿈 백화점의 이월 상품은 비록 80% 할인이지만 모두 흑백 꿈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총 천연색의 꿈을 원한다면 신상품을 잡아야겠죠.

 

꿈 백화점의 상품들은 모두 후지급제로 거래됩니다. 그래서 꿈 백화점 대표와 꿈 제작자들이 모여 대책 회의를 하기도 해요. 꿈을 사간 고객들이 꿈값을 제대로 내지 않기 때문인데요. 꿈값은 어떻게 지급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잠을 자고 난 후에 느끼는 감정이 자동으로 꿈 백화점 계좌로 입금됩니다. 꿈값은 해방감이나 신기함, 호기심 등으로 입금되지요. 아쉬움이나 상실감도 꿈값이 되긴 하지만 별로 큰돈이 되지는 않습니다. 꿈값으로 가장 큰돈이 되는 건 성취감과 자신감 그리고 설렘인데요. 꿈값을 거래하는 은행에서 자신감과 성취감 설렘은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는 중입니다.

 

꿈 백화점에 환불 요청하러 오는 사람들도 있어요. 바로 악몽을 꾼 사람들입니다. 어떻게 이런 꿈을 팔 수 있냐며 아침부터 달려와서 항의합니다. 그들은 군대를 재입대 하거나 초조하게 시험 보는 꿈을 꾸었어요. 악몽은 될 수 있으면 안 꾸고 싶은데, 그래도 꾼다면 아래 글을 읽고 이제 악몽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싶어요.

 

여러분이 구입하신 상품은 그저 그런 악몽이 아니에요. 정식명칭은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꿈’입니다. 아주 젊고 유능한 제작자가 공들여 만든 상품이죠. 아주 잘 만들어진 꿈이에요. 141쪽

 

악몽은 나쁜 꿈이 아니라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꿈이라고 합니다. 힘들었던 순간들이 우리 무의식에 자리잡고 트라우마처럼 악몽에 자주 등장했던 모양입니다. 그 트라우마를 극복시켜주려고 꿈으로 제작했다니 꿈 제작자의 능력에 엄지 척이네요.

 

가장 힘들었던 시절은, 거꾸로 생각하면 온 힘을 다해 어려움을 헤쳐나가던 땔지도 모르죠. 이미 지나온 이상,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법이랍니다. 그런 시간을 지나 이렇게 건재하게 살고 있다는 것이야말로 손님들께서 강하다는 증거 아니겠습니까? 144쪽

 

힘든 시간은 온 힘을 다해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이고요. 힘들었던 시간은 다시 생각하기도 싫은 시간일지라도 그 시간 덕에 지금 내가 건재하다고 여기면 힘든 시간이 되려 나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 같습니다.

 

오늘 밤은 어떤 꿈을 쇼핑하시겠어요. 인기 있는 꿈은 빨리 매진됩니다. 아! 그리고 꿈 백화점은 잠들어야만 입장 가능하다는 거 기억해주세요.

 

728x90

'배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투를 바꿨더니 아이가 공부를 시작합니다  (10) 2020.11.27
1페이지 미술365  (12) 2020.11.20
레이 달리오 - 성공 원칙  (12) 2020.11.12
1분 과학  (15) 2020.11.10
6년 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팔리는 콘텐츠 만드는 법  (14) 2020.10.30